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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
년 미드이어 리테일 비즈니스 현황 조사
넥스트커머스는 지난해부터 한국의 리테일씬에 몸담고 있다면 모두가 궁금해 할 몇 가지 현안에 대해 현장에 계신 분들께 설문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
1. 현재 근무 중인 기업의 규모는 어떠하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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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현재 근무 중인 기업의 규모는 어떠하신가요?
A
20명 이하
B
20-50명
C
50-100명
D
100명 이상
E
500명 이상
2. 현재 경력이 어찌 되시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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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현재 경력이 어찌 되시나요?
A
3년 미만
B
3년-5년 사이
C
5년-10년 사이
D
10년 이상
3. 2025년 2분기 비즈니스의 가장 다급한 현안은 무엇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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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2025년 2분기 비즈니스의 가장 다급한 현안은 무엇인가요?
A
해외시장 진출
B
브랜드 인지도 확대
C
매출 유지와 증대
D
치열한 경쟁에서 강점 갖기
E
기타
4. 현재 수익성 개선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외부 요인은 무엇인가요?(중복 선택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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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현재 수익성 개선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외부 요인은 무엇인가요?(중복 선택 가능)
각종 비용(마케팅, 물가, 물류비 등)의 증가
소비 침체
경쟁력(브랜딩) 저하
국제적 불안
5.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때 여러분의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첫스텝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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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때 여러분의 입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첫스텝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?
A
아마존에서 D2C로 시작하는 게 유리하다
B
좋은 파트너를 활용한 B2B파트너십으로 시작하는 게 유리하다
C
쇼피에서 동남아를 공략하는게 유리하다
D
가까운 일본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
E
매우 불만족
6. 현재 이커머스 운영에서 가장 불투명한 지출은 무엇입니까? (중복 선택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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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현재 이커머스 운영에서 가장 불투명한 지출은 무엇입니까? (중복 선택 가능)
디지털 광고: 습관처럼 예산이 배정되고 쓰이지만 제대로 쓰이는 건지, 효과가 있는지 늘 찜찜하다
할인과 포인트: 할인폭이나 쿠폰 사용 등에서 ‘마진 손상’ 때문에 늘 찜찜하다
시스템 유지비: 웹사이트 운영비용, 서버비용, SaaS 중복 등 비용 최적화가 잘 안 된다는 생각
플랫폼, 벤더사, 에이전시 수수료: 불공정한 느낌이 있어 늘 찜찜하다
이커머스 실력 부족
7. 회사의 DX(Digital Transformation)는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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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회사의 DX(Digital Transformation)는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다고 느끼시나요?
A
DX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
B
이제 DX의 감을 잡고 추진 중이다
C
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었고 다른 기업에 비해 앞서있다고 느낀다
8. DX의 가장 큰 장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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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DX의 가장 큰 장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?
A
DX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
B
이제 DX의 감을 잡고 추진 중이다
C
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었고 다른 기업에 비해 앞서있다고 느낀다
D
한 때 앞섰으나 지금은 낙후되고 있다
E
DX에 대한 무관심
F
한 때 앞섰으나 지금은 낙후되고 있다
9. 생성 AI를 어느 정도 사용하고 계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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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생성 AI를 어느 정도 사용하고 계신가요?
A
초기에 몇 번 사용
B
현재 개인적으로 간혹 활용
C
현재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
D
회사에서 설치된 툴을 간혹 활용
E
회사에서 설치된 툴을 자주 활용
10. 생성 AI에 대해 근무환경에선 어떻게 접근 중이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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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생성 AI에 대해 근무환경에선 어떻게 접근 중이신가요?
A
이미 주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
B
기업에서 체계화된 도입을 시도 중이다
C
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직원도 있겠으나 기업 차원에서 쓰고 있지 않다
D
거품이 있다고 생각한다
E
회사에서 형식적으로 쓰고 있다
11. 안정적인 조직유지에 성공하고 계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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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안정적인 조직유지에 성공하고 계신가요?
A
규모가 비효율적이라 구조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
B
일손이 모자라며 팀원이 언제 나갈지 걱정이다
C
적정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중이다
D
직원 유지를 기대하지 않거나 아예 적은 인원으로 일하는 구조를 만들고 있다 (아웃소싱, 생성AI 등)
12. 올 상반기 내수 경기와 소비심리는 어떻게 체감 중이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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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올 상반기 내수 경기와 소비심리는 어떻게 체감 중이신가요?
A
작년보다 좋아졌다
B
작년보다 못하다
C
매출은 늘고 있으나 수익성이 악화되었다
D
작년과 비슷하다
13. 올 하반기 내수 경기가 나아질 거라고 보십니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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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 올 하반기 내수 경기가 나아질 거라고 보십니까?
A
매우 그렇다
B
그렇다
C
모르겠다
D
나빠질 것 같다
14. 글로벌 진출 기업만 답해주세요. K-트렌드와 관련한 체감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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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글로벌 진출 기업만 답해주세요. K-트렌드와 관련한 체감은?
A
경쟁이 치열해지며 열기가 둔화되고 있다고 느낀다
B
경쟁은 치열하지만 열기는 유지되고 있다
C
경쟁이 치열해지며 오히려 K트렌드 열기가 심화되고 있다
D
경쟁사와는 무관하게 자기 할 탓이라고 생각한다
15. 오프라인 비즈니스 병행 기업만 답해주세요. 온라인-오프라인 통합 수준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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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오프라인 비즈니스 병행 기업만 답해주세요. 온라인-오프라인 통합 수준은?
A
통합되어 있다고 느끼지 못하며 다른 부서처럼 일하고 있다
B
부분적으로 통합되어 있으나 성과를 느끼지 못한다
C
시너지를 내며 연동되는 방법을 찾았다고 생각한다
D
통합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
16. 브랜드 비즈니스 기업만 답해주세요. 브랜딩 성과 체감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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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 브랜드 비즈니스 기업만 답해주세요. 브랜딩 성과 체감은?
A
브랜드 팬은 있으나 광고와 할인 없이는 판매량 확보가 어렵
B
할인과 광고 없이도 오가닉 유입과 판매가 충분하다
C
브랜드는 알려져 있으나 로열티는 부족해 가격 민감도가 높다
D
광고 없이는 유입이 전혀 안 된다
17. 브랜딩 전략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예산을 지출하는 분야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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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 브랜딩 전략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예산을 지출하는 분야는?
A
제품 R&D
B
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중심 마케팅
C
CRM 중심 마케팅
D
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 (물류, DX 등)이 전혀 안 된다
18.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데이터/지식 습득 단계는 어디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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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데이터/지식 습득 단계는 어디인가요?
A
우리 기업 자체 데이터만 본다2020
B
우리 기업 + 경쟁사 데이터까지 본다
C
인더스트리/글로벌 트렌드를 위해 전문 미디어를 본다
D
글로벌 트렌드 파악 전담 팀이 있다
19. 가장 읽고 싶은 지식 정보는? (중복 선택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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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 가장 읽고 싶은 지식 정보는? (중복 선택 가능)
성공한 기업의 ‘브랜드 스토리’
성공한 CEO의 ‘리더십’ 이야기
실패한 기업들은 무엇을 놓쳤나
특정 기업 재무제표 분석
소비 트렌드의 변화
지금 열리고 있는 비즈니스 기회들
20. 넥스트커머스 미드이어 이벤트에 대한 평가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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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. 넥스트커머스 미드이어 이벤트에 대한 평가는?
A
다른 컨퍼런스에 비해 루즈하거나 지루하다
B
다른 컨퍼런스와 비슷하다
C
다른 컨퍼런스에 비해 흥미롭거나 알차다
D
너무 빡빡하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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